
SAN KIM
우리가 추구하는 건축은 디자인이 태도를 유도한다는 명확한 철학을 바탕으로 합니다. 공간은 단순한 형태가 아니라, 그 안에서 어떤 흐름이 형성되고 어떤 태도가 만들어지며, 결국 어떤 행위가 일어나느냐에 따라 정의된다고 생각합니다.

DMA ARCHITECTS
주식회사 디엠에이건축사사무소 대표 / 소장
한양대학교 학사 / 석사
대한민국 건축사
한양대 건축공학과 겸임교수
녹색건축인증 전문가
Service
건축 설계 + 인허가 / 인테리어 디자인 / 공간 브랜딩
Contact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이메일이나 인스타그램 디엠으로 편하게 문의주세요.
E-mail: san@ddmmaa.com
Instagrma DM: sankim___
Design Framework
1. 주변 맥락과의 관계 속에서 대지에 형성되는 흐름
2. 건물의 조형과 재료가 전달하는 감각적 인상
3. 공간 구성과 동선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시퀀스
4. 스타일과 무드를 통해 자연스럽게 취하는 태도
이 네 가지는 하나의 유기적인 흐름 안에서 연결되며, 이를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해 우리는 디자인 방법론인 DdMmAa
즉, Define design / Map moves / Amplify action 이라는 세 가지 설계 전략을 구축했습니다.
DD
건축 공간의 첫 단계는 디자인 개념의 명확한 정의에서 시작됩니다. 주어진 조건과 주변 맥락을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축 공간의 방향성과 태도를 정립합니다. 이 단계는 공간의 정체성과 존재 이유를 설명해주는 가장 핵심적인 기반이 됩니다.
MM
건축이 사용자에게 어떤 느낌을 전달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공간 안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상호작용하게 될지를 계획합니다. 이를 통해 공간의 기능성과 감성, 동선과 경험의 흐름이 하나로 통합된 건축 이미지를 구축하여 사용자의 행위를 설계합니다.
AA
공간의 스타일과 무드는 사용자에게 자연스러운 태도와 감각을 유도합니다. 특정 무드 속에 놓인 사람은 그 분위기에 맞는 속도로 움직이고, 그 스타일에 맞는 감정을 느끼며 공간을 기억하게 됩니다. 이 마지막 단계에서는 디자인이 사용자의 행동을 어떻게 증폭시키는가를 다루며, 그 결과로 강렬한 공간 이미지를 완성합니다.